공부/전공 공부

막걸리 리브랜딩 선정 [ 브랜드 디자인 전공]

RealisationZ 2021. 9. 16. 19:42
728x90
반응형

 

 

<내가 하고싶은 음료브랜드?>

  • 일단 음료의 종류부터 생각해보아야겠다
  • 술 - 맥주,소주,막걸리,와인,샴페인
  • 술종류 중에 패키지를 새롭게 해보면 재미있다고 생각이드는 종류?
  • 막걸리가 리브랜딩하면 재미있을 것 같긴하다. 옛날 술이기 때문에 요즘의 대중적인 트랜드에 맞춰서 바꿔보는건 어떨까 생각이 든다.
  • 일단 술 종류에서는 막걸리!
  • 그러면 우유같은 ...종류에서
  • 우유(딸기우유/초코우유/바나나우유), 요구르트
  • 탄산음료
  • 콜라,사이다,환타,탄산수
  • 이온음료
  • 게토레이,포카리,파워에이드 등
  • 숙취해소제 , 비타음료
  • 특이 음료 : 밀크티(공차,아마스빈) , 스무디(스무디킹)
  • 여러가지를 생각해보았을 때 딱 끌리는 거는 막걸리
  • 막걸리 /전통주 중에 리디자인을 할만한 디자인이 어떤게 있는지 찾아보자

 

<막걸리 /전통주 브랜드>

    1. 해창막걸리, 해창주조
    2. 지평생막걸리, 지평주조
    3. 느린마을막걸리, 배상면주가
    4. 이화백주, 하늘못양조장
    5. 복순도가손막걸리, 복순도가
    6. 송명섭막걸리, 태인합동주조
    7. 우렁이쌀막걸리, 양촌양조
    8. 알밤 막걸리
    9. 영탁막걸리
    10. 전통주
    11. 옥수수 동동주
  • 공주 밤 막걸리 ->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들었다.
  • http://bro3333.cafe24.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25&cate_no=24&display_group=1
  • 위의 정보를 토대로 알아보아야할것들 정리를 해보자

 

<막걸리 선정 이유?> - 현재 시장에서의 흐름/주류에서 트렌드

  • 왜 막걸리를 선정하게 되었는지?
  • 홈술족의 증가로 인해 이제는 중년층만의 관심이 아닌 MZ세대들에게도 열광을 받고있다.
  • 맥주와 소주에 대한 관심을 넘어서 이제는 와인, 우리나라의 전통주에 대한 인기의 상승세도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 소주에 비해 건강에 좋다라고 느껴진다
  • 발효 효모가 들어가있기 때문에?
  • 비오는날 막걸리에 전이라는 건 이전부터 이어져온 하나의 전통?
  • MZ세대들의 취향을 저격한 레트로,이전의 컨셉을 이용해서 디자인을 하면 괜찮을 듯
  • 레트로 디자인 ? 문구를 바꾼다 EX) 배달의 민족 을지로체같은 느낌
  • 확실히 일단 폰트를 바꾸어야할듯 싶다
  • 디자인에서도 알밤을 이용한 일러스트제작
  • 알밤 캐릭터를 생각해보는것도 나쁘지 않을듯 
  • 공주 알밤이라는 특이점을 생각해서 우리나라의 전통주를 해외에도 알릴 수 있었으면은
 

MZ세대가 열광하는 막걸리…하반기 대세될까 '주목'

[서울=뉴시스] 김동현 기자 = 코로나19 이후 늘어난 홈술족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전통주 막걸리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www.newsis.com

  • 전통주 매출은 456억원(2018)에서 531(2019)억원으로 늘어남
  • 20대의 막걸리 소비 비율은 44.9% 상승하며 과거 막걸리에 대한 2030세대의 소비 인식이 달라진것을 알 수 있음.
  • 양조장의 창업자 연령대도 낮아짐
  • 전통주의 범위가 늘어남 -> 쌀 뿐만 아니라 과일등의 부재료들로까지 확장이 되며 막걸리의 이전 전통주라는 아이덴티티와 새로운 시도를 통해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사고있다.
  • EX) 쉑쉑버거에서 막걸리 쉐이크, 국순당 쌀 죠리퐁당, 표문 막걸리, 테스형 막걸리 (전통주를 활용한 다양한 콜라보와 새로운 시도들이  눈에띤다)
  • 전통주를 구매하는 연령대별 매출 분석의 결과를 보았을때 2030의 비중은 61.4% 차지
 

쌀알 동동 띄운 '막걸리 쉐이크' 젊은 입맛 사로잡았다

"MZ세대에게 먹거리는 이제 하나의 패션"

www.joongang.co.kr

 

 

‘홈술’ 트렌드에…주류 선물세트 매출 190% ‘껑충’

코로나19로 자리 잡은 ‘홈술' 트렌드가 추석 선물세트로 번지고 있다. 특히 비대면 명절로 프리미엄 선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위스키를 찾는 소비자가 크게 늘었다.2일 롯데마트에 따르

www.sedaily.com

 

 

<시장조사>

  • 막걸리 선정 브랜드 이름
  • 브랜드에 대한 설명
  • 회사에서 추구하는 슬로건 / 브랜드 가치
  • CEO의 생각
  • 회사 주판매 품목
  • 회사 인기 품목
  • 양조장 설명(?)
  • 다른 막걸리 회사와 비교했을때 브랜드가 얼마나 경쟁력이 있는지
  • 브랜드에서 지금 하는 패키지 디자인
  • 브랜드 디자인 전략 파악
  • 막걸리 맛
  • 막걸리 특징 ex) 막걸리에서 밤이 씹힌다? 와같은 특징들을 알아내야한다.  

 

<개선점???>

  • 디자인에서 어떤 점을 고쳐야하는지
  • 폰트
  • 로고
  • 디자인 배경
  • 디자인 일러스트
  • 디자인에서 재료들이 써져있는 위치에 대한 생각
  • 추상적으로 쓰면 안되고 논리적인 problem solution/ reason why가 있어야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