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전공 공부

UX 디자인 전략 책 독후감

RealisationZ 2023. 1. 12. 00:00
728x90
반응형

도서관에서 UX 디자인 관련 서적을 찾아보다 UX 디자인 전략이라는 책을 발견하게 되었고 올해 새로운 목표인 한 달에 두 권씩 읽는다는 목표를 가지고 읽게 되었다.

UX 디자인 전략

책의 주요 내용은 UX 전략의 네 가지 원칙과 그에 따른 구체적인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요약]

  • 제 1원리 : 경영 전략
  • 제2 원리 : 가치 혁신
  • 제3 원리 : 검증된 사용자 연구
  • 제4 원리 : 끝내주는 UX

제1 원리 경영 전략은 본인이 근무하는 회사 혹은 리서치를 행하는 회사에서 어떤 경영 전략을 취하는지에 대한 파악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어떠한 비전을 가지고 경쟁우위를 유지하고 있는지 알아야 제2 원리인 가치 혁신에 원활히 도달할 수 있다. 가치혁신은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이 수익을 창출하는 차별화 방식으로 UX와 비즈니스 모델을 통한 파괴적 혁신의 이점을 이용하는 것에 기반을 두고 있다. 검증된 사용자 연구는 아무리 완벽한 제품일지라도 사용자에 대한 조사가 없다면 잠재고객과 미래 구매고객 모두를 놓칠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사용자 조사를 통해 현재 진행하고자 하는 기업의 가치 제안이 설득적이라는 것을 확인해 주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마지막 끝내주는 UX 디자인은 사람들이 진정 원하는 가치를 지닌 무언가를 고안해 낼 때까지 반복하는 것을 의미하며 사용자에게 가까이 다가가는 시각적 표현의 최종 단계라 본다.

 

위의 네가지 UX 디자인원칙에서 나아가 

  • 가치 포지셔닝의 타당성
  • 경쟁자 조사 수행하기
  • 경쟁력 분석의 수행
  • 스토리보드 작업을 통한 가치 혁신
  • 실험을 위한 프로토타입 제작하기
  • 게릴라 조사 수행하기
  • 전환을 위한 디자인

위의 과정을 통해 전략적인 UX로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 가치 포지셔닝의 타당성에서는 제품을 사용하는 타깃을 구체적으로 선정한 후 가장 구매할 법한 인물을 페르소나로 그린뒤 어떤 구매과정을 거치는지에 대한 터치포인트들을 알아낼 수 있다. 경쟁자 조사 수행에서는 조사를 진행하고 어떻게 정리를 할지에 대한 세부 과정이 나와있다. 해당 책에서는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해 정리를 하는 방법을 알려주었다.

웹/앱 스토어 URL 유저 이름/ 패스워드 사이트의 목적 창립년도 투자심의
  내가 참고해야하기 때문에 회사의 직접적인 이름이나 나의 대표 이메일을 제외한 새로운 사용자 아이디 추천      
  • <경쟁자의 구분>
  • 간접적 경쟁자 
  • 직접적 경쟁자 : 나와 동일한 가치 제안 서비스 제공
수익구조 월간 트래픽 재고관리 코드 및 목록 수 주요 카테고리 소셜 네트워크 콘텐츠 유형 개인화
기능
어떤 방식으로 사용자에게 이용권을 청구하는지 EX) 컴스코어, 컴피트 닷커므 퀀캐스트,알렉사,앱피규어스,모프앱,디스티모 등을 통해 무료로 월간 트래픽 측정치 같은 카테고리를 얼마나 많은 재고에 파는지 수량은 얼마나 남았는지 등의 확인   어떤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해서 홍보/판매 하는지 사진, 설명 텍스트 등  
경쟁우위 휴리스틱 평가
차별화 포인트 제품을 실제로 경험한 고객의 후기

 

[스토리보드를 통한 가치혁신 3단계]

  1. 패널 목록 만들기 : 고객이 가장 가치 있게 느낄만한 순간을 목록화
  2. 시각적 포맷 결정  (디지털 몽타주, 종이 스케치) : 구글에서 사진을 찾아 사용하거나 다른 사이트의 화면을 캡처해 살짝 변경하는 등
  3. 스토리보드를 캔버스에 펼쳐두고 각 패널 아래에 캡션 더하기 : 간단한 설명 (두줄 이하)

이렇게 해서 UX 디자인 전략 책 독후감을 요약해 보았는데 다음 UX 전문 서적으로 어떤 것을 읽어봐야 할지 유튜브를 통해 찾아봐야겠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