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은 그룹과 함께 인사이트를 도출해 낼 때 유용하게 사용되는 UX방법론 중 하나입니다. 서비스나 제품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니즈와 문제점에 대한 리서치를 기반으로 한 문제점 파악이 중요합니다. 본 글에서는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의 정의와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 및 UXUI 서비스 기획에 있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할까?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이란 방대한 데이터들 사이 의미있는 규칙을 발견하기 위한 그룹핑 기법입니다. 일본의 문화인류학자 카와키타 지로에 의해 고안되었으며 리서치를 통해 수집된 정성적 데이터를 분류하고 정리하는데 주로 사용됩니다.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이 필요한 이유는 복잡한 데이터를 명확하게 분석하여 사용자의 요구와 문제점을 도출해 내는데 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생각과 행동 양식을 이해하고 서비스의 개선점을 찾기 위해 이 기법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활용이 필요한 사람들
그렇다면 어떤 사람들이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을 활용해야 보다 효과적으로 업무에 적용할 수 있을까? 이는 특정 직업군에 한정되어있지 않고 UX/UI디자이너, 서비스 기획자, 제품 매니저PM, 마케터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때 사용자의 피드백이나 인터뷰 결과, 설문 데이터 등 방대한 양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의사결정 과정 속 팀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의 구체적인 활용 방법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을 만들기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6단계 과정이 필요합니다.
-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명확하게 정의한다
- 그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포스트잇에 메모한다
- 메모들 사이에서 패턴이나 규칙을 찾아, 연관성 및 유사성이 높은 정보들끼리 그룹화한다
- 효과적인 통찰을 위해 각 그룹을 대표할 수 있는 레이블, 제목을 짓는다.
- 각 그룹들의 우선순위를 매긴다. 이때 우선순위는 목표에 따라 다르게 지정될 수 있음을 유의한다.
- 단순히 정보를 식별하는 것에 집중하지 말고, 흩어져있을 때는 발견하지 못했던 인사이트를 도출한다.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의 장점과 한계
[장점]
- 사용자 데이터 가시적 그룹핑
- 인사이트 도출
- 유연한 접근 방식
[단점]
- 초기 단계 많은 시간과 노력 필요
- 그룹핑 과정 속 주관성 개입 가능성
결론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은 서비스 기획 및 UX/UI 디자인 과정에서 복잡한 데이터를 정리하고 사용자의 실제 필요를 분석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도구이입니다. 오늘 알아본 사용 방법을 통해 직면한 프로젝트에서도 더 나은 결정을 내리고 더 효과적인 설계를 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추가적인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의 구체적인 과정에 대해서는 아래 참고 글을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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