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from. designer 님과 상담해 주는 미술가님의 영상을 보고 간단히 2021년 UX UI 디자인의 트렌드가 어떻게 될지에 대한 노트 필기를 하게 되었다. 내용이 길기도 했지만 영상도 1시간 정도가 되었기에 온전히 집중을 하기엔 무리가 있었지만 신기하게도 현재 학교에서 배우는 전공 강의와 겹치는 내용들이 많았기에 신기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선 상담해 주는 미술가님께서는 다양한 홈페이지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시면서 이 페이지에서 어떤 점들을 이번 트렌드로 선정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예시와 설명을 함께 보여주었다.
1. 벤 게이지 닷컴 : 이번 디자인의 트렌드는 대체로 채도가 낮은 색이 주를 이루며 위의 웹사이트 링크에도 썸네일에도 보이다시피 같은 계열의 채도가 낮은 색상들을 활용한 것을 볼 수 있다.
2. 그래픽 마마 닷컴 : 그래픽 마마 닷컴에서는 크게 3D 디자인, 입체적인 디자인, 낮은 채도, 이모티콘 (다양한 응용), 3D 서체 디자인, 크리에이티브 붐-환경을 활용한 포장 이미지, 레트로 디자인(2D 폰트, 채도)을 트렌드 디자인으로 선정하였다.
from designer Insight
트렌드의 키워드
건강, 전염병, 집에서의 생활, 가족, 동물, 환경, 온라인, 인공지능이 나오게 된다.
트렌드를 알아야 하는 이유? 관찰자의 깊이에 따라서 미래에 전개될 시장과 고객 변화에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방대한 양의 데이터들이 쏟아지며 소비자들의 눈길을 먼저 사로잡기 위해서는 그들이 가장 흥미 있어 할 만한 트렌드에 대한 시각을 캐치하고 어떻게 해야 더 좋아할지에 대한 연구를 하는 것은 디자이너로서 요구되는 당연한 자질일 것이다.
UX/UI 디자인 트렌드가 중요한 이유
IT 프로젝트에서 좋은 디자인의 중요성 강조, 기술의 발전으로 디자인이 정말 중요해진다(사용자 경험이 큰 폭을 차지)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자연스러운 웹/앱 디자인 구축 중요, 현재 트렌드 기술을 잘 알고 있어야 활용 범위가 넓어질 것
UX/UI 디자인 트렌드
1. 미니멀리즘 (Less is more)
핵심 콘텐츠와 기능에 집중할 수 있는 레이아웃, 대중은 단순함을 원한다, 사용자 여정의 목적에 맞도록 구현, 압도적이거나 산만하지 않고 중요한 부분에 집중을 하도록 디자인 설정
2. 다크 모드
유튜브/스포티파이/인스타그램 등 많은 웹사이트에 기본 옵션으로 제공이 되기도 한다. 다크모드의 경우 배터리 절약(더 나은 사용자 경험 제공), 눈의 피로도 줄임, 특정 요소를 강조함으로써 소비자의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3.VUI
사용자 음성, 음성 명령을 통해 시스템과 상호작용, 스마트 음성 어시스턴트, 제품 또는 서비스의 음성 도우미와 인터랙션으로 웹사이트를 만들 때 음성 사용자 인터페이스 고려한다.
4.Air Geseture control
화면을 터치하지 않고도 기능 제어 가능,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중요한 역할, 모션 캡처, 볼륨 제어
5. 3D 요소의 활용
사용자 참여를 유지하는 가장 좋은 요소 중 하나, 사용자의 호기심 유발, AI/VR 최신 기술과 통합을 통해 더욱 대중화하며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실물과 같은 효과를 통해 디자인을 더욱 끌어올릴 수 있다. ( 3D의 몰입형을 위해 중요한 것은 웹사이트의 성능, 웹사이트에서 3D 애니메이션이나 영상을 통해 물건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6. 마이크로 인터랙션
상태 변화를 보여주고 사용자가 탐색하도록, 웹사이트의 로딩을 시각화하는 것, 특정 순간에 UX/UI 인터페이스와 상호작용
7. Glassmorphism
물체에 배경 흼 적용/배경에 빛나는 유리 느낌, 반투명 유리 효과를 사용해서 깊이감을 더함, 다층 접근 방식 (원근감 활용)
8. AR/VR 도약
디지털 디자인 환경을 빠르게 변화,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방식으로의 변화
9. 인공지능
10. 고급 개인화 : 개인화 콘텐츠는 사용자 과거 개별 행동을 기반으로 개별 콘텐츠를 추천하는 방식으로 재방문 사용자 지정 콘텐츠로의 전환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11. 비밀번호 없이 로그인 : 비밀번호가 굉장히 어려운데 우리가 기억하기가 쉽지가 않은데 안면, 생체, 지문 인식, 핀 코드 등으로 할 수 있다.
12. 설득력 있는 스토리텔링 : 콘텐츠 중심이 트렌드가 되고 있다, 디지털 전반 서비스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13. 마이크로 카피, UX Writing : 나오지 않는 사이트에 대한 좋은 경험을 느끼도록, 혹은 사용자들이 글 이런 걸 볼 때 기분 나쁘지 않도록 유도한다. EX) 팻프랜즈-> 상품을 보고 결제를 할 때 고양이 손이 나와서 구매를 유도, 상품 구매를 취소했을 때 냥 무룩과 같은 writing을 사용, 카카오페이->다양한 봉투의 종류(상황에 맞게 사용)
요약
사용자 경험에 도움이 될 것인지, 디자인이 다른 요소를 방해하는 건 아닌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생각이 필요하며 트렌드를 약간의 양념으로 받아들이고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시장에 대한 생각 최신 정보를 유지하고 사용자와 비즈니스의 요구에 가장 적합하다 느껴지는 것으로 선택을 하는 것이 우선 선별 요소이다.
'트렌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로운 소비 권력층! MZ 세대 트렌드 코드 (0) | 2021.06.04 |
---|---|
2021-05-27 캐릿 기사 Insight (0) | 2021.06.04 |
2021편의점 트렌드 어떻게 변할까? (0) | 2021.06.04 |
2021-05-21 폴린 기사 Insight (리모트워크, 사이드 허슬, 10퍼센트 사업가) (0) | 2021.06.04 |
2021 해외 디지털 트렌드 우리와 다를까? (0) | 2021.06.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