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브랜드를 기억하는 소비자의 과정 >
오감의 자극 -> 감각 기억 ( 순간적) ->단기 기억 (선택적으로 기억을 저장{노출-주의-지각} ) -> 장기기억 (영원히 기억되며 장기기억에서 유의할 점은 기억의 인출이 가능하냐는 것이다.
위의 과정을 통해서 소비자의 브랜드에 대한 기억을 저장하는 과정이 이루어진다.
감각적 마케팅
그렇다면 감각적 마케팅 이란?
소비자의 감각과 쾌락적 가치를 이용하여 제품으로 전달을 한다.
여기서 감각은 제품에 대한 선호도, 인식, 선택에 영향을 준다.
예를 들면 러쉬에서 소비자들에게 배쓰밤을 직접 풀어주며 향을 통해
자극을 느끼도록 하는 것도 감각적 마케팅에 포함이 된다. (자극 -> 호감도, 신뢰도 상승)
소비자에게 충분한 감각정 정보가 제공되어야 소비자의 인식에 진입할 수 있으며
너무 많은 정보는 자칫 정보의 과부하를 일으켜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떨어트릴 수 있다.
# 사람은 자신이 가진 스키마에 의존해서 제품 선택에 영향을 준다.
-지각적 경계 : 현재의 욕구와 관련성이 높은 정보에 주의를 기울임 (내가 아는 것만 보는 것과 비슷)
-지각적 방어 : 자신의 기존 신념과 태도에 불일치 하는 것과 반대로 행동
<소리 상징주의>
소리 상징주의란?
단어의 소리에서 느껴지는 제품의 느낌
파열음 : 추상적이며 더 쉽게 상기된다는 특징을 지님 ex) 켈로그 , 펩시
치찰음 : 로맨틱하면서도 잔잔한 이미지를 생성한다 ex) 샤넬
<노출>
절대적 식역 : 감각기관이 감지할 수 있는 최소한의 자극 정도
-사람들이 최소한의 자극 정도를 인지해야 마케팅에서의 효과가 있다.
차이 식역 : 두 가지 자극 사이의 차이점이나 변화를 탐지하는 능력
- 차이식역에서는 유리한 것은 인지시키고 불리한 것은 모르도록 한다.
- 기업에서는 브랜드 로고를 수정할 때 소비자가 불쾌감을 느끼지 않을 정도의
미세한 변화들로 일관적인 수정을 해나간다.
ex) 스타벅스 로고, 캐릭터의 모습 변화 (짱구의 얼굴)
매복 마케팅
매복 마케팅?
소비자가 예상치 못한 공간에 마케팅을 한다.
ex) 야구 경기장의 벽면 , 바닥
체험 마케팅
체험 마케팅?
고객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마케팅으로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정서적인 유대가 만들어지며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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