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만큼 한 분야가 아닌 다양한 분야로의 확장성 또한 넓어지고 있다. 그렇다면은 인공지능이 어느 분야에 활용되고 그 사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1. 영업 분야
<영업의 정의>
영업이란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행위이며 사람들의 판매를 높이기 위한 활동을 말한다.
< 영업에서의 인공지능의 기능 >
1. 판매예측 : 과거의 데이터 분석 -> 미래의 생산, 판매 예측 및 분석 -> 재고 관리 ( 소비자의 수요가 적은 상품은 재고를 줄임 -> 매출 손실 최소화)
2. 시장 세분화 : 표적 시장 선정 ( 그룹 선정 -> 개별 그룹에 맞춤화된 표적 시장, 리드 스코어링 모델 )
리드 스코어링 모델? 가치 할당 기준에 따른 분석을 토대로 해당 제품에 대해 구매의사를 지닌 잠재 고객 모델
3. 판매 전략 확보/ 판매 분석 ( 매장 내의 자동화 로봇처럼 소비자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플랫폼 개발을 통해 차별화된 판매 전략 확보, 소비자의 구매 빈도/ 제품에 대한 의견 등 다양한 의견 데이터를 토대로 판매 성공 혹은 실패 요인 분석 ) EX) 매장 자동화 AI 로봇 사례 : 신세계 노브랜드 서빙 로봇
4. 판매 활동 자동화 ( 반복적이며 단순한 업무 처리 ,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는 시스템을 통해 어떤 전략에 최우선인지 고려 후 전략에 맞추어 B2C 기반 레이아웃 최적화 -> 매장 웹페이지, 매장 관리 )
-B2C? 기업과 소비자 간의 전자거래를 의미하며 가장 쉬운 예시로는 인터넷 쇼핑을 통한 주문이 있다.
<실제 영업에서 적용된 인공지능 사례 >
1. 제네시스 AI
제네시스, ‘제네시스 AI’로 ‘초개 인화 고객 인게이지먼트’ 제공 - 데이터넷 (datanet.co.kr)
-> 고객에게 맞춤화된 서비스, 커뮤니케이션 제공, 영업과 마케팅 제공
2. 코어 에이아이
대화형 AI를 활용한 개인화된 고객 경험 제공 (allshowtv.com)
-> 고객 여정 설계 및 고객의 불만 지점을 식별하여 기존 직원들이 받았었던 단순화된 업무를 빠르게 AI 가 처리를 해주며 감정적으로 얻었던 스트레스 요소 감소 효과로 상담원의 만족도 향상이 기대된다.
2. 재무 회계 분야
<재무 회계 정의 >
재무 회계란 기업의 출자자를 비롯한 이해관계자에게 재무 보고를 하기 위하여 수행되는 회계 기록과 계산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 기업의 분배 가능 이익을 산정하여 표시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 백과 ]
< 재무 회계에서의 인공지능의 기능 >
1. 단순 계산 업무
2. 대기업/ 개인 재무 관리
<실제 재무 회계에서 적용된 인공지능 사례 >
1. AI 세무 앱
AI 세무 앱, 세무회계 서비스 판도 바꾼다 (bizwatch.co.kr)
-> 세무 업무를 위해 세무사를 고용할 경우 높은 비용이 든다는 단점이 있었으나, AI를 활용하여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고 자동화된 회계 정부 분류를 통해 동시에 여러 업무의 처리가 가능해질 것이다.
2. AI 회계 스타트업 Appzen
사기 지출을 검열하는 인공지능 - 데일리시큐 (dailysecu.com)
-> 과거 직원의 허위 경비 지출 혹은 불일치 내역의 발견으로 직원들을 평가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회사에서 발생했던 부정의한 지출 비용의 발생이 없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3. 법률 분야
< 법률 분야 에서의 인공지능의 기능 >
1. 법 판결 예측 : 과거 발생했던 사건들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법원에서 어떤 판결이 날지에 대한 예측이 가능하다.
# 인공지능이 명확한 도덕적 기준으로 인간을 판결하기 아직은 이르다는 의견이 대다수다.
2. 간편한 비대면 상담 : 상담을 원하는 고객이라면은 직접 오프라인으로 가지 않아도 비대면으로 간편한 상담이 가능하다.
<실제 법률 분야에서 적용된 인공지능 사례 >
법 공부한 AI, 언택트 시대 법률 시장 확 키운다 - ZDNet korea
4. 제조업 분야
<제조업 정의 >
제조업이란 물질 또는 구성요소에 물리적 · 화학적 작용을 가하여 새로운 제품으로 전환하는 산업활동을 말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 백과 ]
< 제조업 에서의 인공지능의 기능 >
1. 업무 능력 향상 : 기존에 인간이 하기 힘들거나 위험했던 업무를 대신하며 근로자들의 안전성을 높인다.
- 인간과의 협력을 통한 작업이 이루어지도록 미래에서의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
2. 지능형 공장 운영 : 인공지능 학습을 통해 오작동을 줄이고 여러 기계 조종을 통한 관리가 가능하다.
3. 운영 비용 감소
4. 예측력 향상 : 모델링을 통한 재고 최적화와 기계학습 기반으로 한 성능 및 프로세스의 통찰& 효율 제고
<실제 제조업에 적용된 인공지능 사례 >
-스마트 팩토리
http://www.engjournal.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58
5. 유통 분야
<유통업 정의 >
유통업이란? 최종적으로 소비자에게 제품을 공급하는 업체로서 소비자의 개별수요와 제조 업체와의 공급이 서로 일치되어야 한다.
< 유통업에서 인공지능의 기능 >
1. 상품구색 제공 : 여러 상품을 소비자에게 공급
2. 상품 분할 : 소비자들이 구매하기 좋은 크기로 분할
3. 서비스 제공 : 상품 구입 전 소비자들이 직접 써보고 사용할 수 있도록, 개인화된 제품 추천 서비스
4. 재고 관리 : 창고에 적절한 재고 관리로 소비자들이 쉽게 상품을 구매하도록 유지, 자동화된 재고관리를 통한 판매 예측과 판매 수요 동향 분석
5. 판매 전략 : 소비자 고객 행동 분석을 기반으로 소비자 관련 통찰 제공
-자동 태깅 시스템으로 소비자의 행동 분석
<실제 유통업에 적용된 인공지능 사례 >
-아마존의 아마존 고
O4O의 새 롤모델 '아마존 고' - ZDNet korea
-> 컴퓨터 비전( 이미지와 영상과 같은 시각적 자료 분석 ), 센서 융합 (다양한 센서), 딥러닝 기술을 활용한 고객 분석
6. 마케팅 분야
<마케팅 정의 >
마케팅이란 제품의 구매 또는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마케팅에서 인공지능의 기능 >
1. 가격최적화 : 타 제품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의 호감을 살만한 합리적 가격 측정
2. 광고 최적화 : AI 로 제작한 모델을 사용하여 모델료도 줄이며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가능하다. 또한 소비자 반응이 좋았던 광고 데이터를 모아 AI 가 직접 제작한 광고를 선보일 수 있다.
3. 추천 시스템과 개인화 강화
4. 교차 판매( cross-sell )와 상향 판매 (upsell) 성과 향상 - 교차판매란 회사들이 자체 개발한 상품에만 의존하지 않고 다른 회사의 개발 상품까지 판매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연관 상품, 보안 상품, 추가 상품이 교차 판매에 포함됨) - 상향판매란 특정 제품의 추가 기능에 대해 비용을 지불하도록 권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 마케팅에 적용된 인공지능 사례 >
- 아이겐코리아 AI
이런 운동화 어때요…신발 덕후까지 사로잡은 AI | 한경닷컴 (hankyung.com)
-> 개별 소비자의 이전 쇼핑 이력, 취향, 경험을 반영한 개인화 큐레이션 서비스 도입을 통한 마케팅 전략
7.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분야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정의 >
미디어를 통해 소비자에게 즐거움을 주며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분야이다.
< 미디어 엔터테인먼트에서의 인공지능 기능 >
1. 콘텐츠 생성/추천 : 소비자의 호감도가 아닌 개인의 성향, 취향에 따른 속성 분석을 통한 콘텐츠 추천
- 새로운 콘텐츠 생성
EX) VR 대화형 콘텐츠 , 챗봇을 통한 상호 교환 콘텐츠
2. 검색 최적화
3. 반복 업무 자동화
<실제 마케팅에 적용된 인공지능 사례 >
1. 펄스나인 AI
세계 최초로 인간화가와 AI가 그린 그림 (tistory.com)
2. 안무 AI
AI시대, 인공지능과 안무가의 새로운 협업 (brunch.co.kr)
8. 헬스케어 분야
< 헬스케어에서 인공지능 기능 >
1. 의료 전문가와의 협업을 통한 진단 능력과 효율성 향상 : 이미지 인식 기술을 활용한 진단 정확도 향상
2. 개별 환자를 위한 맞춤 치료
3. 운영 및 고객 서비스 : 음성 인식, 컴퓨터 비전을 활용한 환자와의 상호 작용 향상
<실제 헬스케어 분야에 적용된 인공지능 사례 >
1. 눔 (Noom)
한국인이 세운 美 헬스케어 유니콘 ‘눔(Noom)’ - 조선비즈 (chosun.com)
-> 소비자의 평소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토대로 건강 관리 서비스 , 의료 접근성이 낮은 미국의 사회적 상황을 고려한 서비스로 하루 섭취 식단과 운동을 알려주며 이용자들의 건강을 관리해 준다.
2. 우울증 예측 AI
ETRI, 머신러닝 적용한 생체신호로 우울증 예측해 사고 위험 막는다 - 인더스트리뉴스 (industrynews.co.kr)
-> 머신러닝을 학습을 기반으로 이용자의 생체신호 데이터를 측정하여 우울증 정도를 측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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