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전공 공부

소비자와 생산자의 이윤 극대화 행동 특징 ( 소비자 후생)

RealisationZ 2021. 6. 6. 21:32
728x90
반응형

전통적 소비자수요이론에서는 소비자의 선호 분석에 관해 탐구를 진행한다. 선호 분석을 기반으로 과연 소비자는 합리적인 존재인가 라는 이야기로 연결이 되는데 우선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을 뒷받침하는 3가지 특징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뭐가 더 좋은지 내가 잘 알지!

 

1) 완비성

완비성이란 여러 상품 묶음이 있을 때 어느 제품을 더 선호하는지 소비자의 비교가 가능하다는  의미이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비교할 수 없다;는 결론은 내릴 수 없다.

 

  • 선호체계 : 상품묶음의 두 사이를 비교 부호를 통해 관계설정한 설정 관계 전체
  • 선호관계 : A>B -> 설정 관계 각각의 것
  • 소비자 선호의 순위는 알 수 있으나 선호의 크기는 알 수 없다.

 

2) 이행성

 

A> B , B>C , A>C  : C보다 B를 더 선호하기 때문에  A가 C보다 더 좋다라는 결론이 반드시 나와야하는 것을 의미한다.이때 C가 A 보다 좋다라는 것을 '선호의 순환'이라고 하는데 이행성 가정에서는 성립되지 않는다. ( 정신적 성숙도가 낮은 청소년에게는 선호가 순환될 수 있다)

 

3)연속성 : 소비자의 선호는 갑작스럽게 변화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소비자 효용 극대화 원리

 

무차별 곡선(지도)란? 소비자는 모든 재화의 묶음에 대해 무차별적 선호를 지님을 의미하는 곡선

 

예산제약곡선? 상품묶음을 선택하는데 있어 소비자를 제약하는 선 (소득 수준이 가장 큰 영향을 준다)

 

소비자는 이 무차별 곡선과 예선제약 곡선의 만남 지점에서 최적의 상품묶음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근소한 증가에 따라 추가되는 비용인 '한계비용' 과 근소한 증가에 따른 이익인 '한계편익'이 같아지거나 더 적어지게 되는경우 더이상의 소득 재배분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소비자의 효용수준 극대값 = 경제적 최적해 = (한계편익 = 한계비용)

 

  • Y 상품의 수요 감소 -> 효용 감소 -> 예산재분배에 따른 한계비용
  • Y 상품의 수요 감소 -> X 상품의 수요 증가 -> 예산재분배에 따른 한계편익

 

 

기업의 이윤극대화 원리

 

기업에서는 소비자수요와 생산기술의 제약 아래에서 이윤의 극대화를 추구한다. 특히 이윤이 극대화되는 지점은 총수입( 판매단위 수 x 판매단위의 가격) 과 총비용 ( 생산물 단위 비용 x 생산단위 수) 의 격차가 최대가 되는 지점을 의미한다. = 한계비용(한 단위 생산에 따른 총비용의 증가) 과 한계수입(한단위 생산 판매에 따른 총수입의 증가)  같아지는 수준

 

  • 한계수입이 시장 가격과 같아질 경우 가격수용자의 위치인 기업은 시장 가격에 아무런 영향을 줄 수 없다.
  • '경제적 이윤이 영이다' = 자본의 수익률과 경제 전체의 평균수준이 일치할 경우 =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생산요소가 가장 효율적으로 분배된  바람직한 상태 (평균비용의 최저점에서 형성)
시장의 종류 (완전 경쟁 시장 VS 불완전 경쟁 시장)

 

<완전경쟁 시장> 

경쟁하는 기업의 수가 많아 한 기업의 가격 영향은 다른 사업에 영향을 주지 못함. 자신이 원하는 대로 가격을 매겨 공급 가능. 모든 기업의 제품이 동일 

균형가격 = 총수요와 총공급이 교차하는 점 = 균형 거래량 결정

 

<독점 시장>

독점 시장은 한개의 기업이 시장을 독점하는 시장을 의미하며 독점 시장의 수요곡선은 우하향 한다는 특징을 지닌다. 우하향하는 이유로는 상품을 독점하고 있기 때문에 수요가 증가하면 판매가격도 자연스럽게 낮추어지고 다른 독점 상품의 제품 단가도 낮추어지기 때문이다 = 총수입 < 판매가격  ---> 이윤 극대화 ? 한계수입 = 한계비용 

 

독점시장이 될 수 있던 원인? 

 

  • 상품 생산에 필요한 요소 독점
  • 규모의 경제
  • 진입의 법적 제한 (정부가 특정기업에 특허권/ 전매권 허용하는 경우)
  • 이윤의 극대화 발생 지점 = 한계수입= 한계비용

 

<과점 시장>

 

경쟁 기업과의 제품이 동질적이며 다른 타사 가격에 영향을 받는다. (한계비용 + 한계 수입 + 타사 가격의 영향)

 

<독점적 경쟁 시장>

 

경쟁 기업과의 제품이 이질적이며 다수의 기업들의 자유로운 진입과 퇴출이 이루어진다. (독점 시장과 다른 점은 여러 경쟁 기업이 존재한다는 점)

 

후생경제학

경제적 후생의 개념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을 의미한다  /  한계:  사회적 후생의 정의가 애매하다.

 

소비자 후생

 

경제적 용어에서 후생이란? 화폐로써 측정되는 경제적 효율성

 

사회적 후생

 

사회적 후생(잉여) 이란? 소비자 잉여 + 생산자 잉여 + 제3자의 잉여

 

 

 

728x90
반응형